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 차이, 쉽게 구분하는 방법!

편도염과 목감기는 일상에서 흔히 겪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 겨울에 더욱 관심이 커지는 질병이면서, 코로나 이후로는 더욱 크게 와닿는데요. 하지만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이 비슷해보여서 정확히 구분이 잘 안될때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질병 간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해야 가장 적절한 대처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쉽게 구분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 차이, 쉽게 구분하는 방법!


편도염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편도염이란?

편도염은 목 입구쪽에 있는 편도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긴 것을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편도는 입을 크게 벌렸을 때 목젖 양쪽으로 도톰하게 보이는 부위입니다. 다들 한번씩은 본적이 있을텐데요. 편도는 어릴때 더욱 잘보이고 성인이 되면 크기가 점점 작아져서 잘 안보이게 되는것이 정상입니다.

편도염 증상

1. 고열

편도염, 특히 급성 편도염은 갑자기 고열이 나면서 시작이 됩니다. 편도염으로 인해 발생된 열은 해열제를 먹어도 잘 안내려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목넘김이 불편함

편도의 부종으로 인해 삼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음식은 물론 단순히 침삼킬때도 통증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3. 편도가 부어오름

편도염은 편도가 부어오르기 때문에 입을 크게 벌리면 편도가 평소보다 커져있거나 더 붉어지고 편도 표면에 흰 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4. 발열 및 몸 통증

편도염은 종종 발열과 신체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목감기보다 정도가 심하며 3~4일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감기 증상을 알아봅시다.

목감기란?

목감기는 인후, 즉 입 뒤쪽 비강 아래부터 식도와 후두가 시작되는 부위까지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목의 염증 상태를 의미합니다. 목감기는 급성 인후염이라고도 불립니다.

목감기 증상

1. 목이 가렵고 따가움

목이 가렵고 따가울 수 있습니다.

2. 목의 이물감

목의 이물감을 느끼며 음식을 넘길때 통증을 느낍니다.

3. 목이 건조함

목이 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기침, 가래

기침, 가래가 계속 생기고, 열과 전신 통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 차이, 쉽게 구분하는 방법!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의 차이를 알아봅시다

주요 차이점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특징은 목의 어느 부위인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이 비슷한 부분도 있어서 보다 정확한 방법은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목감기에 걸렸다가도 악화되서 편도염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치료도 통증도 더 오래 갈 수 밖에 없습니다.

편도염 증상을 단순히 심한 목감기로 생각하고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않으면 1주일이 지나도 낫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감기에 걸렸더라도 갑자기 열이 오르거나 목이 더 심하게 붓고 통증도 심해진다면 편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 안나타나게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위생관리

기본적인 위생을 철저히 해서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생활습관 관리

평소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관리하여 기본적인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3.백신 예방접종

독감 예방접종처럼 특히 발생 빈도가 높은 겨울철에는 미리 예방접종을 하여 대비를 하는 것도좋은 예방방법입니다.

4.편도제거술

상황에 따라 편도제거술을 시행하여 더이상 편도염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기만 하면 편도염으로 발전하거나 조금만 피로해져도 편도염에 걸리는 경우에 대해서는 편도제거술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또는 성인의 경우 고열을 동반한 급성 편도염이 1년에 3번 이상, 어린의 경우 1년에 4~5회 이상 발생한다면 편도제거수술이 더욱 필요합니다.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 차이, 쉽게 구분하는 방법!


편도염 증상과 목감기 증상은 언뜻 보기에는 비슷해보여서 구분이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목의 어느 부위인지를 정확히 인지한다면 좀 더 구분하기는 쉬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병이 발생했을 때,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이 아닌 빠른 대처와 치료를 받아야 내가 고통받는 시간도 짧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편도염 증상은 일반적으로 얼마나 지속되나요?

편도염 증상은 기본 3~4일도 지속되며,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않았다면 1주일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편도염을 앓는 동안에 피해야 하는 특정 음식이 있을까요?

편도염은 목이 붓고 음식을 넘길때나 침을 삼킬때도 통증이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넘기기 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목감기는 전염성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해 감염이 되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도 퍼뜨릴 수 있습니다.

4. 편도제거술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편도제거술은 목감기가 오면 꼭 편도염까지 발생을 하거나 피곤하면 편도염이 생기는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또는 성인 기준 고열을 동반한 급성 편도염이 1년에 3번이상, 어린이 기준 1년에 4~5회 이상 발생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